본문 바로가기

생활과정보

시들은 채소 싱싱하게 만드는 방법

반응형

우리는 가끔 요리하려고 냉장고 채소칸을 열어보면 시들은 채소들을 발견합니다. 이럴때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먹기에는 좀 그렇고 해서 예전에 티비에서 본 시든 채소를 싱싱한 채소로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왼쪽: 시든채소                                                  오른쪽: 싱싱한 채소

시든채소를 싱싱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음물, 설탕, 식초만 있으면 됩니다. 우선 시든채소, 큰 그릇, 얼음물, 설탕, 식초 준비하시고 얼음물에 식초1스푼, 설탕1 수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이 물에 시든채소를 잠기도록 담가두면 서서히 변하게 시작 되면서 싱싱하게 채소들은 되살아 납니다. 채소가 싱싱해지는 원리는 삼투압 현상 때문입니다. 삼투압은 액체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곳으로 물이 이동하는 힘을 말합니다. 농도가 낮은 식초 설탕물에 채소를 넣으면 수분이 채소속으로 이동합니다. 그 결과 수분을 먹은 싱싱한 상태로 되돌아 가는 것입니다.

      

                              청경체                                                               케일

위에 방법 외에도 채소를 싱싱하게 만드는 훨씬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50℃ 세척법 입니다. 정확히 50℃의 따뜻한 물을 준비합니다. 시든채소를 넣고 1~2분정도 흔들면서 씻어 줍니다. 이러면 서서히 채소들이 살아납니다. 원리는 50℃열 충격에 의해 채소의 숨구멍이 열리면서 수분흡수 하기 때문입니다. 50℃ 세척법 핵심은 물의 온도를 정확히 지키는데 있습니다. 만약에 온도계가 없을 때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팔팔끊는 뜨거운 물과 차가운물 1:1 똑같은 비율로 썩어주면 됩니다. 실제로 온도를 측정하면 50℃를 가르킵니다. 단 지나치게 시들은 채소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채소 많이 드세요!

반응형

'생활과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속 비염예방  (0) 2015.10.16
여드름에 좋은채소  (0) 2015.10.16
달걀을 드시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0) 2015.10.16
환절기 감기에 좋은차  (0) 2015.10.16
안전하게 벌초작업 하세요  (0) 2015.10.16